Q. 닭똥집은 어느 부위에 있나요?
A. 닭의 소화기관과 기능
입(연하작용)->식도(연하작용)->소낭(사료저장, 약간의 소화)->선위(화학적 소화)->근위(기계적 소화)->십이지장(화학적 소화)->췌장(십이지장에서 화학적 소화)->회장(흡수)->맹장(섬유질의 미생물적 분해)->직장(수분과 이온의 흡수)->총배설강(배설물 함유)
닭똥집은 닭의 근위(gizzard)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근위는 원반형으로 두텁고 강한 근육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쪽은 선위에 아래쪽으로는 소장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근위는 모래, 자갈 등의 연마물질이 들어 있어서 단단한 곡식률을 기계적으로 부수고 섞는데 알맞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근위 안쪽은 두텁고 각질화된 상피세포로 되어 있어 그 기능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근위의 수축운동 횟수는 1분에 2.5~3회이며,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음식물을 위액과 잘 혼합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근위는 체눈과 같이 여과작용을 하여 잘 갈아지고, 부서진 음식물은 십이지장으로 보내고 그렇지 못한 것은 더 머물도록 하여 분쇄작용을 받게 합니다.
<출처 : 현대가금학(문운당)>
Q. 닭고기의 봉은 어느 부위인가요?
A. 날개 중 윗날개 부위를 말합니다. 참고로, 닭고기 부위를 설명 드리면 농림축산식품부 고시 축산물등급판정 세부기준에 의거 닭고기는 다리(윗다리, 아랫다리), 날개(윗날개, 아랫날개), 가슴(가슴살, 안심)의 크게 세부위로 나뉘며, 이를 다시 6개 부위로 나누는데 이 중 윗다리의 뼈를 빼낸 고기를 ‘정육’ 아랫다리를 ‘북채’ 윗날개를 ‘봉’ 아랫날개를 ‘윙’이라는 용어로 사용합니다.
Q. 계육 부위별 명칭이 궁금해요.
A. 닭 반각(이각) : 닭 도체(통닭)를 이분체 한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절단육에 적용되는 용어로써 2각, 4각, 8각, 12각 등으로 구분됩니다.
장각 : 닭의 윗다리(넓적다리)와 아랫다리(북채)로 구성된 ‘다리’를 말합니다.
정육 : 다리에서 뼈를 발골한 고기만을 말하는 것으로 윗다리 발골육, 아랫다리 발골육을 정육이라고 통칭합니다.
북채 : 아랫다리(북채)를 말하는 것으로 다리에서 윗다리(넓적다리)를 제외한 부분을 말합니다.<자료 :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신문, CHUKSANNEWS
October 28, 2020 at 08:34AM
https://ift.tt/3jIlPBf
재미있는 축산물 이야기 - 축산신문
https://ift.tt/37ltPmQ
0 Comments:
Post a Comment